경제뉴스

[미국주식] 니콜라 주식전망 및 매수시기

multibagger365 2021. 6. 19. 11:57
반응형

니콜라주식 지금 사는게 좋을까?

Nikola(니콜라-NKLA:수소차개발)에 투자하신분들 많으신가요?^^

말도 많고 탈도 많던 작년부터 올해까지 니콜라의 주가는 지속적으로 소폭식 증가,하락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저도 니콜라 주주이기때문에 니콜라에 대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살펴보고 있는데요.

최근에 올라온 니콜라에 대한 뉴스를 소개해드립니다. 

Nikola수소차량예시-google Image

 

장거리 운송 분야의 끊임없는 혁신, ESG 원칙(환경,사회,기업이 조화를 이루게 성장하는 지배구조)을 염두에 둔 투자 증가, 신규 기업의 상장 유치 등이 지난 한 해 동안 NKLA 주식 및 기타 여러 종목의 등락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연료 전지 및 배터리 전기 트럭 스타트업 업체인 니콜라(NKLA)를 주목해 주세요. 현재 니콜라 주식은 4주 연속 상승세를 목표로 새로이 주가 상승에 속도가 붙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몇 주 동안 주가가 상당히 반등했습니다.  NKLA는 지난 50거래일 동안 평균 거래량을 77% 웃도는 등 5월 27일에는 19% 급등했습니다.

 

 



게다가 NKLA 주식은 50일 이동평균선을 넘어섰으며 지금은 약간 더 상승하기 시작했습니다. 강세가 계속되고 있죠. 이어 이른바 밈주식(meme stock:온라인에서 입소문을 타 개인투자자들이 몰리는 주식)으로 다시 불이 붙으면서 6월 2일 주가는 18% 이상 급등했습니다.

주가는 지난 2월에 마지막으로 보았던 주가 수준에 도달한 후 화요일에 급격하게 하락했습니다. 그러나 목요일 NKLA는 CNH산업과 함께 배기 가스 배출이 전혀 없는 중과세 트럭 전 라인을 개발하기로 합의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7.9%의 주가 상승율을 보였습니다.

또한, 니콜라는 이번 주 초에 투밈 스톤 캐피탈과의 계약을 발표했는데, Tumim Stone Capital은 자산운용사가 회사의 보통주를 3억 달러까지 매입하기로 했습니다.

 

 

니콜라(NKLA)주식은 안전할까? 

 

 

그렇다면 최고의 성장주를 찾아 헤매는 사람들은 NKLA 주식을 지금 매입하고 있을까요??

최근 상승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니콜라의 65억 달러 이상 시가총액은 중형주 종목으로 탄탄하게 돌아섰습니다. 물론, "최저가" 가격으로 매수하고 장기적으로 고수하려는 유혹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NKLA는 장기 200일 이동 평균치를 회복하는 데 실패했습니다. 하지만 목요일까지 주가는 반등세를 보이고 있고 주간 차트에서 40주 이동 평균과 유사한 움직임을 볼 수 있습니다.

2월 말 4분기 결과에 대한 보고서에 이어 니콜라는 10주간의 주요 이동 평균 주가에는 못 미칩니다 . NKLA 주가는 52주 최저치 주가 반등에 도전하고 있지만 사상 최고치인 93.99보다 80% 이상 낮게 주가가 형성되고 있는 실정이죠.

이 단계에서, 최근의 상승 이후에도, NKLA는 예전의 최고치인 주가를 이루려면 지금보다 다섯 배나 올라야 합니다.

숏커버링(외국인 등이 공매도한 주식을 되갚기 위해 시장에서 주식을 다시 사들이는 것)이 진행중인가?

 

 

 

니콜라에 대한 일시적인 관심은 여전히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마켓스미스(MarketSmith)가 NKLA 주간차트에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공매도 포지션을 모두 포함시키려면 주식의 하루 평균 거래량인 1,500만주의 3.7배가 소요된다고 하네요.

다시 말해, 거의 5600만주의 단기 이자는 전체 변동의 21%를 차지합니다. 그래서 만약 반등으로 주가가 더 오른다면, 일부 공매도자들은 주식을 다시 사들이고 그들의 손실을 줄이기 위한 압박을 느낄지도 모릅니다.

이것은 NKLA 주식을 더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현재 NKLA 주식: 여전히 최고치보다 많이 낮은 수준


니콜라 주식은 2020년 5월 초 16.35의 매수 포인트로 핸들이 없는 차트 패턴(cup-without-handle chart pattern)에서 벗어난 후 475% 상승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니콜라 주식은 폭락을 한 후 아직 회복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2월 25일 4분기 실적과 업데이트에 대해 시들한 반응을 보였죠.

니콜라 주식이 그 시기에 15% 이상 폭락했습니다. JP모건 체이스에 의한 신용등급 강등으로 3월 5일의 종가는 또 17% 폭락했습니다. 폴 코스터 애널리스트는 "전술적인 이유"로 니콜라 주가 목표치를 33에서 30으로 낮췄습니다.

니콜라의 주가는 지난 3월 18일 투자자인 한국의 한화그룹이 NKLA 주식을 최대 1,110만주까지 매각할 예정이라는 소식에 9% 넘게 큰 폭으로 거래량이 줄었습니다. SEC 서류에 따르면 당시 한화는 니콜라의 5.65%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고 니콜라의 수소연료 네트워크 인프라시설을 위한 태양광 패널도 공급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피닉스에 본사를 둔 니콜라는 여전히 낙관적이며 전기 배터리로 구동되는 세미트럭 제작에 진전이 있어 상당한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니콜라는 올해 초 배터리전기차(Tre VEV) 시제품 5종의 조립을 완료했고, 이들 트럭은 시운전 중에 있습니다.

마크 러셀 최고경영자(CEO)는 보도자료를 통해 "2020년 4분기 니콜라가 회사를 재편하여 필요한 변화를 단행했다"고 밝혔습니다. "여러분은 우리가 GM과의 계약을 재조정하고, 배터리 전기 리퓨즈 트럭 프로그램을 취소 및 파워스포츠 프로그램을 중단함으로써 배터리 전기 및 수소 연료전지 전기(FCEV) 중장비 트럭과 수소 주유 인프라 등 핵심 사업에 집중적으로 초점을 맞춰 회사의 자원을 재편하는 것을 보아 왔습니다."

 

1분기 보고서 이후 NKLA 주가 상승


니콜라는 2021년 5월 7일 1분기 결과를 보고하고 생산과 납품의 이정표를 다시금 재확인하였습니다.

이는 1년 전 12센트의 순손실에 비해 주당 14센트의 순손실을 기록한 상태로 총 27센트의 순손실이 난것으로 확정되었습니다. 
아직 니콜라는 매출이나 실적이 없기 때문에 분기별, 연간 기준으로 수익과 매출의 두 가지 핵심 기준을 실제로 충족시킬 수 있을지는 알 길이 없습니다. 


증권거래위원회에 10K 제출 보고서에 따르면, 니콜라는 2020년 말 총 9억 8천 7백만 달러의 주주 지분을 보였다. 니콜라는 같은 해 영업현금흐름을 마이너스 1억5050만 달러이며 9억4100만 달러의 자금조달활동으로 인한 긍정적인 현금흐름을 보였습니다.

 

 

 

니콜라가 자동차 제조업체 산업을 지배할수 있을까? 아직까지는...

 

IBD Stock Checking에 따르면, 니콜라는 1에서 99까지의 종합 등급 중 5에 해당됩니다. 성적이 나쁜 이유는 Nikola 주식은 상대적 강도 등급(Relative Strength Rating)이 6인 것으로 나타나며, 이는 지난 12개월 동안 IBD 데이터베이스에 있는 모든 회사의 6%만 능가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상위 성장주들은 큰 폭의 주가 상승을 시작할 때 종합점수 95 이상을 보이는 편이죠.

긍정적인 측면으로는 Nikola의 누적/분포 등급은 A에서 E까지의 척도에서 B+ 등급을 나타냅니다. C+ 이상 등급은 지난 13주 동안 뮤추얼 펀드, 은행, 보험사 및 연금 펀드에 의한 기관 순매수를 의미하는 것이며 MarketSmith 데이터는 은행이나 보험 회사에 의한 소유권이 없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니콜라를 지금 매수하는 것이 좋을까요?

현 시점에서 NKLA 주식은 적절한 매수 시점은 아닌것 같습니다.
즉, 아직은 니콜라 주식이 손잡이가 달린 컵(cup with handle), 더블 바텀(double bottom), 플랫 베이스(flat base)와 같은 강세 차트 패턴을 그리지 않고 있습니다.

손잡이가 달린 컵( cup with handle)차트-하락하다가 소폭상승 후 급상승하는 주가곡선이 마치 손잡이 달린둥근 컵같은 모양새다.
더블 바텀( double bottom)차트-두번 하락새 후 상승
플랫 베이스( flat base)차트-위의 1번 번호를 보면 주가가 수평으로 평평하다가 갑자기 급등하는게 보인다. 


좋은 주식은 가격이 크게 오른 뒤 일부 보유자가 이익을 챙기면서 가격이 조정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결국 바닥을 치고 오버헤드 공급 방식을 통해 52주 또는 사상 최고치의 5%~15% 이내로 상승합니다. 그러한 종류의 반등은 매도자가 보유하고 있는 주식이 현재 시장에서 대부분 더 굳건한 수중에 들어갔음을 의미하는 경향이 있죠.

 

 


니콜라는 주가상승을하기 위한 새 평판을 다지려면 우상향이 더 해야 하고 52주 최고기록이나 사상 최고 기록을 갱신하기까지는 아직 갈 길이 꽤 멉니다. 

일간 차트에서 주식이 장기 200일 이동 평균(long-term 200-day)에서 어떤식으로 상향곡선을 그리고 있는지 주목하세요.  그렇게 하면 매수시점을 잘 잡을 수 있을것입니다.  현재 상황으로 봐서는 아직 니콜라 매수시점은 아닌것 같습니다. 

 

=>저 역시 니콜라 주주로서 여유자금이 생길때마다 조금씩 사모으고 있는데요. 아직.. 수익률은 'ㅡ' 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ㅠ 언제 상승곡선이 올라갈지는 모르겠습니다. 

유튜브에서 Bear's Workshop이라는 유튜버가 니콜라의 애리조나에 공장건설현장을 거의 매일 드론으로 찍은 영상을 올려주고 있어서 구독해서 보고 있습니다. 차츰차츰 윤곽을 드러내는 공장건설현장을 보며 위안을 삼기도 하지만 가끔씩 갑자기 공장 건설 중단되는거 아닌가하는 불안감이 업습하기도 합니다. -_-

아무쪼록 건승을 빕니다. ♥ 

https://www.youtube.com/watch?v=3-NzcEyshS0&t=627s 

니콜라의 애리조나주 공장건설 현장

 

*이 글은 Yahoofinance뉴스기사를 번역,각색 및 개인투자의견을 반영한 것이며 투자 판단과 의사결정 그리고 거래에 대한 모든 손익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Have a great day~

 

 

 

첫 주식투자의 추억&수익률 공개

안녕하세요~ 전 주식을 작년 2020년 3월경에 처음 시작했어요. 이 글은 제가 작년 3월부터 주식을 시작하고 나서 그 동안의 매수매도한 과정과 수익률의 결과에 대해 소소하게 이야기를 나눠보려

multiful365.tistory.com

2021.08.14 - [투자마인드] - 주식하락장에서의 투자자세

 

주식하락장에서의 투자자세

워렌 버핏은 누구나 다 알다시피 주식투자의 대가입니다. 자신의 사업체인 Berkshire Hathaway를 실패한 섬유 회사에서 게이코, 애플, 코카콜라의 지분을 보유한 다국적 대기업으로 성장시켰습니다.

multiful365.tistory.com

2021.08.12 - [경제뉴스] - 워렌버핏 주식 : 버크셔 해서웨이에 담은 주식은?

 

워렌버핏 주식 : 버크셔 해서웨이에 담은 주식은?

안녕하세요~ 재테크열공부자입니다.^^ 주식을 처음 시작할때나 어떤 주식이 성장성이 있는 좋은 주식인지 잘 판단이 안 설때 가장 좋은 방법은 뭘까요??? ☞ 네~ 주식 대가들이 매수한 주식을 따

multiful365.tistory.com

2021.08.08 - [경제뉴스] - Tesla(테슬라) VS GM : 과연 전기차의 승자는?

 

Tesla(테슬라) VS GM : 과연 전기차의 승자는?

로이터통신 보도에 따르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미국 내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2030년까지 미국에서 판매되는 모든 신차량의 50%를 전기화하겠다는 행정명령에 서명했습니다. 이에

multiful365.tistory.com

 

반응형